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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병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노선의 조기 확정과

남양주 연장추진으로 예타 통과해야

 

지난 12월 19일 강병덕 예비후보의 출마기자회견 당시 GTX-D노선 관련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 이유는 타 예비후보가 “GTX A·B·C노선이 모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예타 면제)였다”는 주장과 함께 “D노선을 예타 면제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강 예비후보는 “D노선의 조기 확정을 이뤄내겠다. 그러나 예타 면제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또 다른 대답을 내놓아 기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은바 있다.

그리고 일주일 후 강 예비후보는 수석대교에 이어 두 번째 약속이행으로 GTX-D사업에 대한 그의 입장과 평가,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강 예비후보는 타 후보의 GTX-A·B·C노선 예타 면제 주장에 대해 “이미 A노선은 바로 통과했고, B·C노선은 탈락 후 3기 신도시 발표 등 도시개발 계획의 변경 이후 모두 예타를 통과했다.”면서 GTX-A·B·C노선 예타 면제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D노선을 예타 면제로 추진하겠다”는 타 후보의 계획에 대해서도 강 예비후보는 “GTX-D노선의 경우도 지역균형발전, 긴급한 경제·사회적 상황 대응 등 예타 제외 대상이 아니다. 예타 면제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하며 도시의 미래를 설계하고 국민들과 약속하는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함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어서 “정부 재정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의 경우 무엇보다도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책적·경제적 타당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고 언급한 후 강 예비후보는 “예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하남까지 이어지는 주요 노선의 경유가 중요하고, 더 나아가서 남양주로의 노선 연장도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준비된 후보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다.

강 예비후보자는 “GTX-D노선을 조기에 확정하고 남양주의 B노선 신설역과 연결해 GTX-A·B·C·D 모든 노선이 연결되는 하남, 수도권 광역거점도시 하남으로 만들어가겠다”며 수서고속철도(SRT) 신사업개발 단장을 역임하며 쌓은 실무경험, 이런 차이 하나하나가 결국 하남을 명품도시로 만들어낼 것이라는 남다른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끝으로 방법론에 대해서는 “정치와 행정, 시민대표로 『광역교통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노선확정 등 향후 정부의 단계별 계획에 맞춰서 세부적인 ‘대응로드맵’을 마련해 GTX-D노선의 조기 확정과 노선 연장을 관철해내겠다”는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하광뉴스  hanam202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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